국내 주요 종합상사의 이해

 

국내 종합상사 위주로, 각 기업에 대해 현업에서 느끼는 것들에 대해 적어보겠다.

물론 개인적으로 느끼는 부분이라 다른 점도 있을 수 있겠다.

 

이런 각 종합상사들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를 하고 각 카테고리 별로 좀 더 들어가서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고 공부를 하다보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삼성물산 / (브랜드 4.5, 연봉 3.5, 난이도 3.5, 업계 4)

 - 국내 최고 (最古, 가장 오래된) 의 종합상사 이다.

 - 한때는 삼성그룹에서 최고 엘리트 인재들만 배정이 되었고

   (지금은 아니지만) 직원들의 자부심이 큰 편이다.

 - 최근 리조트 등이 합병되어 기업의 정체성과 각 부문간 오는

   이질감과 사업방향 때문에 상사부문 직원들의 스트레스가 있다고 함.

 - 삼성물산 상사의 경우, 주로 화학 트레이딩 분야가 상대적으로 강하며,

   특히 비료와 정밀화학 분야에 강점이 있다.

   그 외에 다양한 자원개발 등 신사업 등을 전개 했지만, 뚜렷한 큰 성과는

   이루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 국내 타 상사 대비 상대적으로 내수 유통 사업도 많이 하고, 나름 소비재

   쪽으로도 관심을 많이 기울이는 회사이다.

 - 최근 삼성물산 상사 부문은 공격적인 트레이딩을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데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의 독보적 위치 덕분에 브랜드네임 밸류가

   좋아 업계상위권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前 대우인터내셔널) / (브랜드 4, 연봉 4, 난이도 3.5, 업계 4.5)

- 명실 상부한 종합상사 업계 1. 특히 드라마 미생의 배경이 당시의

  대우인터내셔널이었다.

- 과거 대우무역 부문에서 대우인터내셔널, 그리고 포스코 합병을 거쳐

  포스코대우 그리고 지금은 포스코인터내셔널로 이름이 바뀌었고, 이런

  잦은 사명변경으로 해외에서는 거래처에게 소개할때 애를 먹는다고 한다.

- 대우그룹과 그룹해체 이후 대우인터내셔널 시절, 상당히 공격적인 트레이딩

  방식으로 유명 했지만, 포스코와 합병 이후, 그룹사의 관리가 많아지면서

  이런 부분이 많이 희석된 것으로 보인다.

- 대우는 업계 1위라는 자부심이 상당히 강한 편이며, 특정 상사와 견주어

  경쟁의식을 느끼지 않는 편이다.

- 다만, 대우그룹해체의 연관검색어 때문에 임직원들의 약간의 피해의식

  아닌 피해의식이 있음.

- 주력 사업인 철강 트레이딩 외에, 미얀마 가스 개발로 회사이익이 극대화

  되었고, 식량, 중소기업 플랫폼 등 신규사업 주력.

- 송도라는 위치적 단점이 있음. (사람에 따라 호불호 나뉜다고 함)

 

 

LG상사 / (브랜드 4, 연봉 3, 난이도 3, 업계 4)

 - 대우와 삼성의 중간 정도 색깔을 가진 종합상사.

 - 한때 석탄 개발도 성공, 비철금속 관련된 사업에 상대적으로 큰 강점을 보였었음.

 - 상당히 무난한 회사로 적당히 보수적이면서, 적당히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회사로 보임. 이 때문에 포스코인터와 삼성의 중간 정도의

   색채로 비유되고는 한다. 

 - 여의도 트윈타워 근무는 아니고 광화문 근무이다.

 - 과거 화학 등 일부 상품 트레이딩에서 큰 적자를 기록하고, 대폭의

   무역부문 구조조정이 있었고, 이에 따른 전통적인 커모디티 트레이딩의

   사업이 많이 축소 되었고, 사업 구조자체가 상당히 슬림 해졌다.

 - 겉으로 보기에 엘지 계열사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이룰 것으로 보이지만

   엘지전자, 엘지화학 등 굵직한 제조사와의 별다른 시너지를 창출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외부에서 다들 의아한 시각이 있다.

 - 또한 2015년 인수한 판토스(포워딩 물류회사)를 통해 엘지상사가 자원개발, 무역등

   하락세로 접어들었을때 실적선방을 하며, 업계에서는 물류회사가 아니냐는 

   우스겟 시각도 있다.

 

 

SK네트웍스 / (브랜드 4, 연봉 3.5, 난이도 3, 업계 3.5)

  - SK네트웍스는 사업부문 자체가 상사업 보다는 B2C 영업에 강점을 가진 회사.

  - 말 그대로 트레이딩 외에 주유소, 패션 등 다양한 분야로 네트웍스라는

    이름을 쓰지만, 상사만 보면 뚜렷하게 큰 강점을 보이지 않고 있다.

  - 상사는 주로 석유화학 쪽에 강점을 보이며, 특히 SK종합화학 등과 연관된

    석유화학원료의 업무를 많이 하고 있다.

  - 업계에서 튀지는 않지만, 조용하고 묵묵한 사업을 지속 영위 중이다. 

  - 역시 B2C 이미지 답게 SK 의 브랜드이미지가 회사에 브랜드 밸류에 한몫 함. 

  - 다만, 최근에 역시 석유화학 사업에 큰 손실을 보아 내부적인 대규모 사업

    구조조정을 강행하였다.

  - 또한 SK네트웍스는 과거 브라질 철광석 등 자원개발 실패의 너무나 뼈아픈

    상처가 있어서, 사내에서는 자원의 '자'자도 꺼내면 안된다는 불문률이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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