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상사의 이해

 

1) 종합상사의 이해. 종합상사란 무엇인가?

 

종합상사를 목표로 한다면, 우선 종합상사의 업종이 뭔지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스스로 우리 회사에 대해 알아보았는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설명해 보라고 하면 이야기 할 수 있을까?

많은 지원자들은 아마 면접 전에 네이버를 검색해 볼텐데, 아래와 같이 종합상사에 대해 정의한다.

=======

특정의 상품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 걸친 다종류의 상품을 종합하여 외국무역 · 국내유통을 대규모로 영위하는 거대상사

=======

완벽하지는 않지만 누군가가 맞는 정의를 내렸다.

만약에 현직의 필자가 다시 간단한 종합상사에 대해 설명을 한다면 아래와 같이 쓰겠다.

=======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영역의 상품과 상품의 가치에 대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전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외 제조, 판매, 투자 및 오거나이징(조직)을 하는 회사.

=======

 

 

, 종합상사의 가장 핵심은 글로벌 네트워크 인데, 글로벌 네트워크란 회사에 종속 되어 있는 전세계에 퍼져 있는 해외법인, 지사, 연락사무소 등을 말한다.

(* 해외 법인 등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설명하겠다.)

또한 종합상사는 한정된 사업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국제무역, 투자 등의 기본적인 업의 기능을 활용해 소위 돈이 된다면 무엇이든 하는 회사 이다.

 

이런 점에서 종합상사는 특정 산업의 시황이나 굴곡에도 여타 특정 상품을 제조하는 제조사와는 달리 좀 더 유연하게 상황을 대처하는 능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업종의 성격 상, 사람 중심의 사업으로 개인이 A부터 Z까지 업무영역을 관장하고, 스스로 능력과 내공을 키울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 한다.

 

회사의 목표는 결국 수익을 창출하고 생존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다양한 업의 기능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라고 명시했다. 이제 슬슬 감이 오는가?

 

그럼 해당 정의를 가지고 종합상사의 역할을 좀 더 살펴 보자.

- 산업전반, 글로벌 네트워크, 투자, 제조, 판매, 조직

 

일단 글로벌 네트워크는 위에 설명했으니, 다음으로 넘어가겠다.

 

산업전반이라고 명시 하였는데, 이는 말 그대로 현재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의미 한다. 주변에서 들었을 철강, 화학, 곡물, 기계, 자동차부품 등등 이런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산업전반의 물자(*Commodity), 인프라 등의 사업을 의미한다.

종합상사는 이런 제조공장을 대부분 스스로 가지고 제조 하는 것 보다는 국내외 이런 제조 공장에서 제조 되는 상품을 가지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판구매 채널을 조직하고 판매 한다.

좀 더 쉽게 설명하겠다.

‘ S종합상사는 중국 해외법인의 네트워크를 통해 발굴한 신규 기계 부품을 팔기 위해 아프리카 나이지리아 연락사무소를 통해 현지의 구매할 수 있는 거래처를 물색하였고, 판매와 구매하는 업체의 신뢰도를 확인 하여, 거래에 여러가지 조건 (가격, 대금 지불방식, 납기일 등등) 을 충족 시켜 약 100만불의 판매를 성사 시켰다.’

종합상사의 가장 일반적인 국제무역의 예 이다.

 

물론, 담당자 재량에 따라 현지 연락사무소가 없는 경우, 스스로가 직접 바이어를 찾아(출장) 가거나, 전화하고 메일을 써서 거래를 성사 시키기도 한다.

또한 종합상사들은 단순 국제무역의 영역을 넘어서서 다양한 투자를 시도하여 미래의 먹거리를 준비하고 있는데, 국내의 회사들은 해외 천연가스 개발 등의 자원개발, 해외 부동산 투자, 해외법인 설립, 해외 제조공장 투자 등등 다양한 투자를 시도 하고 있다.

 

조직이란 ORGANIZE 를 의미 하는데, 이는 대략 PROJECT 의 업무를 진행할 때 PROJECT MANAGER 의 성격으로 다양한 역할의 각각의 우량 회사들을 발굴하여 하나의 PROJECT 를 완성하기 위한 조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 이다. 예를 들어 해외 병원 설립 PROJECT 라고 하면, 이에 수반하는 건설사, 자금조달은행, 자제납품 공급선 등등 병원 설립이라는 하나의 PROJECT 에 수반하는 다양한 역할의 회사들을 조직하여 PROJECT를 완성 시켜 발주자에게 최종 완성 및 납품하는 것을 의미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