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만 해도 어질어질한 질문입니다. 자존심 높은 우리가 누군가에게 꾸지람 들으면 기분이 좋을 리가 만무합니다. 저 역시도 그랬고 지금 누군가에게 꾸지람을 줄 수 있는 위치여도 마찬가지이고 아직도 내 위의 누군가에게 꾸지람을 들을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면접장에서 이런 질문은 결국 지원자의 센스을 테스트하는 하나의 질문에 불과하니, 
적절하게 살을 붙여서 잘 헤쳐나가야 합니다.

 


면접 질문 : 상사에게 꾸지람을 들으면 어떻게 대처하시겠어요?

질문 분석 : 
일단 회사라는 조직 내에서 다양한 일이 상시 발생하고,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항상 긴장감이 흐르는 곳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위계질서가 필요하고, 이런 인간관계를 통한 각각의 개인의 대처능력을 보고 싶어 합니다.

일단 이 질문의 의도는 두 가지 입니다.

첫번째 : 이런 환경에 충분히 적응할 준비가 되어있는 인재인가?
두번째 : 신입사원의 자세로 어떻게 이겨 나가며, 이를 통해 무엇을 얻어낼 것인가?

대답 템플릿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템플릿 예시 :
회사라는 조직은 언제나 예기치 못한 많은 일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런 부분에 

대처하기 위해서 항상 만발의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완벽할 수 없고, 특히 신입사원은 더욱 그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만약 상사의 꾸지람을 듣는다면 이 모든 것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제가 부족했던 부분 그리고 이런 가르침을 통해서 제가 배우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로 받아들이고 감사하게 생각할 것 입니다. 
또한 지적한 사항을 토대로 해당 업무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을 하고, 이에 대한 업무 결과를 창출하여 성과물을 다시 보고 할 것입니다. 

이 정도면 끝일 것 같습니다.

상사가 왜 지적을 하는지에 대한 배경을 이야기하고,
그런 지적은 언제나 겸허히 받아들이고,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
그리고 이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성장하며, 전체 업무를 개선할 수 있는 

전환점으로 받아들이겠다가 포인트이네요.

하지만 지적이나 꾸지람을 들으면 기분은 안 좋겠지만, 정말로 저렇게 극복해 나간다면 

반드시 회사에서 인정받는 좋은 인재로 자리매김하는 데는 시간문제 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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